건강 / / 2024. 2. 7. 22:01

혈당을 낮추는 방법과 전략 정리

혈당은 낮추는 방법은 정말 무수히도 많습니다. 그중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관리하신다고 무조건 탄수화물 끊으시면 안 됩니다. 제가 반찬 많이 드시고 밥양 줄이라고 항상 말씀드리죠. 그런데 그걸 조절하는 것은 쉽지가 않죠. 아직 습관들이지 않으신 분들은 힘드셨을 거라고 봅니다. 저도 다 이해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여러뷴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아주 쉽게 뭘 돈 주고 살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집에 있는 거 활용해서 혈당을 낮추는 특별한 밥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밥 짓기

 

이 방법은 제가 그렇게 싫어하는 흰쌀밥을 드실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흰쌀밥을 드실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흰쌀밥에 효과가 있다는 말은 잡곡일 때는 더 강력하다는 말이겠죠?

 

▶1단계는 밥을 지을 때 포도씨유를 1스푼만 넣어보세요.

 

1스푼 넣는다고 밥 자체가 기름지거나 그러지 않으니 걱정하시고요. 일단 해보세요 이런 간단한 처리만으로도 그냥 혈당이 덜 오릅니다. 못 믿으시겠다면 한번 해보세요. 그런데 여기에 몇 가지 간단한 옵션을 더 붙이면 효과가 훨씬 좋아지니까요.

지금 바로 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들어보고 하세요. 단계별로 좋아지는 방법을 오늘 설명해 드릴 것인데요. 그것에 앞서 절대 놓치면 안 될 혈당을 낮추는 이건 무조건 따라 하셔야 할 안 보면 후회할 팁입니다.

 

비교적 최신 연구라서 어디에도 없는 정보이니 일단 보시고 아니다. 싶으시면 저를 미워하셔도 좋습니다.

 

대조군에 비해 무려 3배 가까이 약 없이도 식후 혈당 수치를 20에서 많게는 5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식후 혈당이 200이라면 적게는 180 많게는 150까지 낮출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혈당을 낮추는 밥

 

혈당 낮추는 밥 + 이 방법 = 시너지 효과 발생

 

구  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흰쌀밥 33.59g 2.11g 0.28g
잡곡밥 29.3g 5.3g 0.8g
현미밥 38.9g 3.1g 0.4g
흑미밥 40.07g 3.27g 0.1g

 

백미와 흑미, 현미 안에 포함된 탄수화물 함량입니다. 혈당을 높이는 건 탄수화물이죠. 그런데 신기한 것이 백미보다 현미랑 흑미가 탄수화물 함량이 더 높습니다. 이거 아셨어요? 사실 이런 구체 저 긴 수치는 모르셔도 상관없는데 꼭 아셔야 할 내용은 바로 이거입니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의 여러 분자가 뭉쳐서 만들어진 큰 집합이고요. 이게 잘 쪼개져서 가장 작은 단위인 포도당으로 분해가 되어야 비로소 몸으로 흡수되어 혈당을 높입니다. 현미처럼 백미보다 탄수화물 양이 많아도 잘게 쪼개지지 않으면 흡수가 안되고 흡수가 안되면 혈당을 높일 수가 없습니다.

 

핵심 원리는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분해가 덜 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현미와 흑미 같은 잡곡은 그 자체로도 분해가 안 되는 식이섬유 비중이 높아 몸으로 흡수되어도 혈당을 덜 높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거를 업그레이드해서 간단한 처치만으로도 흡수가 안 되는 비율을 더 높이는 방법을 시도할 것입니다.

 

첫 번째로 알려드렸던 밥 지을 대 포도씨유 넣으라고 말씀드린 것도 이 원리를 적용한 것입니다. 쌀과 기름이 닿은 부위는 밥을 짓는 과정에 발생한 높은 열과 압력으로 인해 구조적으로 더 견고하게 분해가 잘 안 되는 구조로 바뀝니다.

 

단순하게 이렇게만 해도 혈당이 덜 올라가는데요. 꼭 포도씨유일 필요는 없습니다. 올리브유도 괜찮습니다. 원래 이 실험의 원조는 코코넛 오일을 사용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코코넛 오일이 대중화되어있지 않아요.

 

여러분들이 구하기 어려우실 테니 그냥 집에 있는 좋은 기름 사용하시면 됩니다. 콩기름, 카놀라유 이런 거 말고요. 좋은 기름 포도씨유나 올리브유 넣으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 성능을 더 업그레이드시키는 방법은 이것을 식히는 방법입니다. 저항성전분이라는 용어 들어보신 분 계실 겁니다. 멀쩡한 밥이 저온에서 12시간을 가만히 내버려 두면 화학적인 구조가 바뀝니다. 겉으로 보면 그냥 밥인데 밥 안의 화학적 구조가 바뀌어 우리 인간이 분비하는 소화효소로는 이걸 분해할 수 없는 모습으로 바뀝니다.

 

분해할 수 없으면 흡수할 수도 없겠죠. 흡수할 수 없으면 혈당을 높일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넘어가 장내 미생물의 먹이로 활용됩니다. 한마디로 밥이 채소로 바뀌는 마술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여러분들이 궁금하실 내용은 냉동실에 넣어도 되는가? 냉동실에 넣더라도 일단 냉장실에서 12시간 식히신 다음 냉동실로 넣으시면 됩니다.

 

저항성전분이 가장 잘 만들어지는 온도는 영하 냉동실 온도가 아니라 1~4도 사이의 냉장실 온도입니다. 그리고 12시간을 초과해서 더 오래 넣는다고 성능이 더 좋아지는 건 아니니 밤에 주무시기 전에 넣으시고 아침에 일어나서 드시면 됩니다.

 

찬 밥을 먹어야 하는가

 

그럼 먹을 때 찬 밥을 먹어야 하는가? 이거 궁금하신 분들 계시죠. 저항성전분은 한번 만들어지면 다시 되돌아가지 않습니다. 냉장고에서 밥을 빼신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어 밥을 따뜻하게 덥혀서 드시면 됩니다. 물론 방금 한 밥의 그 찰진 맛은 없습니다. 하지만 혈당관리 하시는데 이 정도는 양보하셔야죠.

 

이것도 귀찮아서 더 간단하게 하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죠? 1단계가 뭐라고 했나요? 기름을 넣고 밥을 하는 거였죠. 2단계는 그 밥을 냉장고에서 하룻밤 숙성시킨다고 했어요.

 

 

모두 밥의 화학적 구조를 변동시키긴 하지만 번거로우니 둘 중 하나만 하고 싶다. 그럼 효과가 더 좋은 것은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는 것입니다. 기름을 넣고 밥을 하지 않아도 숙성만 제대로 해도 혈당이 덜 올라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잡곡을 이용해서 하면 더 좋겠죠. 쌀밥으로 이렇게 해도 혈당이 그냥 쌀밥보다 덜 올라가고요. 잡곡으로 이렇게 해도 혈당이 일반 잡곡보다 덜 올라갑니다. 빵이나 떡이나 면도 마찬가지입니다.

 

맛은 좀 떨어져도 혈당관리 하시는 분들이 탄수화물 드실 때는 반드시 이렇게 하세요. 제가 알려드린 혈당 낮추는 팁들이 점점 완성되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방식들은 다 돌려가면서 하셔도 되는 밥 드시는 건 앞으로 이걸로 고정하시면 됩니다.

 

혈당 낮추는 최고의 운동

 

오늘 주제인 혈당을 낮추는 밥과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켜 식후 혈당을 안정시키는 팁입니다. 혈당 관리에 운동이 필수라고 하는데 말이 쉽지 어려운 게 사실이죠. 저도 그동안에 항상 말씀드리면서도 과연 몇 분이나 이걸 따라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 많이 들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알려드릴 방법은 걱정이 없어요. 마음은 굴뚝같지만 그동안 몸이 안 따라주던 분들을 위해  집 밖으로 나갈 필요도 없고 TV를 보거나 책을 보거나 어디서나 앉아서 편하게 혈당을 낮추는 방법 역시 근육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가자미근

 

비밀은 바로 이곳입니다. 이거 처음 보는 정보 맞죠? 이게 혈당을 낮춘다니 호기심이 막 피어오르지 않나요? 우리 몸의 중량에 1%밖에 되지 않지만 편하게 자리에 앉아서 인체의 포도당 대사를 2~3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특수부위가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걷거나 움직이면서 하체를 사용하는 하체 중에서도 걷기나 계단 오르기 같은 일상적인 움직임으론 자극되지 않는 부위가 있습니다. 바로 가자미근이라는 종아리 쪽 근육이고요. 여기 자극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 그래프 이 방법을 사용했을 때 떨어지는 식후혈당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50%가량 식후혈당이 감소했습니다. 혈당 때문에 만보 걷기 이런 거 하실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왜 가자미근을 자극했을 때 혈당이 이렇게 떨어지냐면요. 우리 몸에 있는 모든 근육의 에너지원은 포도당입니다. 식후에 운동을 했을 때 혈당이 떨어지는 거 아시죠. 대부분의 근육은 저장된 포도당과 음식으로 들어온 혈중 포도당을 동시에 에너지원으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가자미근은 저장된 포도당의 양이 극히 적어서 움직임을 지속하려면 혈중 포도당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제로 혈중에 포도당을 빨아들여야 한단 이야기예요. 같은 시간 몸을 움직여도 다른 부위에 비해 더 혈당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니 혈당이 더 많이 낮아지겠죠.

 

같은 시간 걷는 거 대비 10배 달리기에 비해 3배나 더 많은 산소를 소모하고 포도당을 빨아들이는 양은 가만히 있을 때 대비해서 최소 2배에서 많게는 3배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종아리 쪽 근육을 사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쁘신 분들도 여기까지 보셨으면 이것만은 꼭 보세요.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바닥에 붙이시고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바닥에 붙이시고요. 발 앞꿈치는 붙이시고 발뒤꿈치(까치발)는 들어 올리셨다 내리시고 들어 올리셨다 내리시고 이거 반복하시면 됩니다.

 

자리에 편히 않으시면서 TV를 보시면서 해도 되고 책을 보면서 해도 되고 블로그 보면서 해도 됩니다. 틈만 나면 하세요. 회사원들은 회사 업무하면서 할 수 있고요. 운전하면서도 왼쪽발만 까딱까딱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분만 해도 혈당수치를 20 정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식후 혈당이 200되는 사람이 식후에 이거 하면 180 된다는 예기죠. 당뇨 초기나 전단계에서 20이란 수치가 얼마나 큰 수치인지 아시죠? 오래 하면 할수록 떨어지는 수치는 점점 더 커지니 각자 자신의 몸에 맞게 TV 보시면서 편하게 시도해 보세요.

 

나는 나이가 많아서 안 된다 생각이 드시는 분들 계시죠. 22세에서 82세까지 젊은이나 고령층이나 모두에게 비슷한 효과가 나왔습니다. 여기까지 보시고 일단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저랑 내기를 하셔도 좋습니다. 단 내기를 하시려면 일단 해보셔야겠죠?

 

이렇게 단 한 분이라도 더 건강한 길로 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이야기 먼저 해드렸고요.

 

실천

 

들어보니 이거 진자 중요한 고급 정보하는 생각이 드시죠. 이런 건강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은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금 제가 알려드린 내용을 들으면서 그 자리에서 바로 몸을 이렇게 움직여 보면서 따라 해 보신 분들과 그냥 고개만 끄덕끄덕거리고 언젠간 생각나면 해봐야지라고 생각만 하신 분들 여러분들은 어떤 쪽이신가요?

 

구  분 내  용
건강 블로그를 보는 2가지 그룹 1.듣자마다 바로 시도해 본는 분들
2.실천에 옮기지 않는 분들

 

첫 번째에 속하신 분들이라면 적극적이신 분들이니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에 속하신 분들도 괜찮습니다. 그냥 생각만 하신 분들은 신중하게 행동하는 분들이 시 지금부터 나오는 혈당 낮추는 밥 이야기를 잘 들어보시고 말이 된다 싶으시면 이것부터 따라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혈당을 낮출 수 있는 흰쌀밥 밥 짓기와 연구결과에서도 검증된 안아서도 돈 안 드리고 혈당을 낮출 수 있는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소중한 우리 몸을 지키는 것처럼 소중한 건 없잖아요. 앞으로도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탈모,머리가 가늘다.이렇게 꼭 해보세요!

머리를 감고 나서 전보다 많이 파리는 머리카락 저도 요금 머리숱에 신경 쓰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가늘어진 머리 자가진단, 음식, 영양제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를 시작하

goodroad100.com

 

계란 이렇게 드시면 뇌건강 지킵니다.

오늘은 치매예방에 관심이 어느 때보다 관심이 많습니다. 치매에 예방에 좋은 계란 같은 드시면 좋은 음식에 대한 알아보시 시간을 갖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뇌 건강을 지키셨으면 합니

goodroad100.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